넷플릭스 게임인 Dumb ways to survive를 플레이했다. 아이패드에서 플레이하기 좋았다. 플레이 후의 감상은 '굶지마 순한맛'. 며칠 안에 다 깰 수 있는 가벼운 게임이다. 아직까지는 버그가 많아서 종종 불편함이 있다. 모자의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뱃지 효과가 적용되지 않거나 아이템 효과가 사라지지 않는 등의 자잘한 버그이다. 그래도 재미있었다.
게임 관련 정보가 많이 없는 게 아쉬워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정리했다. 이 게시글은 게임 플레이의 기본 정보를 담고 있다. 각 지역별 공략은 다음 게시글로 정리했다.
Dumb ways to survive 공략 1. 바보 숲
Dumb ways to survive 공략 2. 덤벙대는 협곡
Dumb ways to survive 공략 3. 어리석은 빙모
Dumb ways to survive 공략 4. 다혈질 고지대
생존
기본 조작
물체 주변에서 도구를 터치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다. 조준이 잘 되지는 않는다.
물체에 맞는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틀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효과음이 나면서 도구의 내구도가 크게 깎인다.
낚시는 물가에서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는 곳에서 어망을 휘두르면 된다.
경사로로 올라갈 수 있고, 자갈처럼 돌이 깔려 있는 곳에서는 뛰어내릴 수 있다.
허기와 갈증, 체력
허기나 갈증이 0인 상태를 방치하면 서서히 체력이 줄어든다.
줄어든 체력은 자동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음식을 먹어서 체력과 허기 둘 모두를 채울 수 있다.
게임 내 해결되지 않은 심각한 버그로 허기와 갈증이 빠르게 닳는 오류가 있다. 내 캐릭터는 열화 날씨에서 갈증으로 사망한 후 열화 날씨가 지속되는 것 같은 속도로 갈증이 닳았는데, 똑같이 열화 날씨에서 갈증으로 사망하고 나니 오류가 풀렸다.
맵
길이 은근 복잡해서 헤매기 쉽다.
베이스캠프
대부분의 경우, 대장간에서 아이템을 새로 만드는 것보다는 수리하는 게 재료가 덜 들어가 훨씬 이득이다. 아이템은 부서지지 않게 조심해서 쓰자.
베이스캠프에 있는 건물들은 인벤토리에 있는 물건뿐만 아니라 캠핑카 안에 보관한 물건들을 이용해서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버그인지 의도된 동작인지 모르겠지만, 안전 구역의 대장간에서도 캠핑카 내 물건을 사용할 수 있다.
주스 바는 두 번째 지역인 덤벙대는 협곡에서 해금된다.
지름길 여는 법
맵에 등장하는 다리는 한쪽만 붙어 있고 반대쪽은 떨어져 있다. 다리가 붙어 있는 쪽으로 접근해서 널빤지 5개, 밧줄 2개를 내고 다리를 지어야 한다.
큰 돌은 몸으로 밀면 밀린다. 이것도 다리와 마찬가지로 돌을 밀 수 있는 방향에서 접근해서 돌을 밀어야 한다.
안전 구역
맵 중간중간에는 스카우트 뱃지를 바꿔달 수 있는 재봉틀, 아이템을 소각할 수 있고 빛을 제공하는 모닥불, 도구나 방어구를 수리할 수 있는 미니 대장간으로 이뤄진 안전 구역이 등장한다. 아래에서 설명할 신비한 여행자를 만날 수도 있다. 모험하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거나, 맵에서 너무 깊숙한 곳으로 들어왔다면 베이스캠프로 돌아가지 말고 여기서 밤을 새는 것도 괜찮다.
스카우트 뱃지
뱃지는 안전 구역에서 바꿔달 수 있으므로 그날그날의 아이템 파밍 목적에 맞춰 바꿔 달면 좋다.
우선 '주행성'은 필수! 주행성 뱃지를 떼면 즉시 시간이 빠르게 가므로 주의해야 한다.
신비한 여행자
밤에 안전 구역에 진입하면 만날 수 있다. 이때 낮에 안전 구역에 진입해서 밤이 되기를 기다리면 안 되고, 밤이 된 후에 안전 구역에 진입해야 한다. 너무 이르게 안전 구역에 진입했다면, 밤이 된 후에 신비한 여행자의 자리가 시야에서 보이지 않는 곳으로 이동했다가 돌아오면 신비한 여행자를 만날 수 있다. 신비한 여행자와 대화하면 무료로 베이스캠프까지 데려다 준다.
신비한 여행자는 또한 고급 무기나 도구, 가방 공간 늘리기, 스카우트 뱃지 공간 늘리기의 총 3가지 물건을 판매한다. 낚시터에서 얻은 우둔화를 여기서 쓴다. 가방 공간은 반 페이지, 12개씩 늘어난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2페이지~3페이지 정도까지만 늘리고, 스카우트 뱃지 공간 늘리는 데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3번째 페이지 절반으로 늘리는 데에 6원이 들었고, 그 다음 업그레이드는 10원이다. 스카우트 뱃지 공간은 처음에 3칸이 주어진다. 4칸으로 늘리는 데에 1원, 그 사이는 기억이 안 나고, 6칸으로 늘리는 데에 6원, 7칸으로 늘리는 데에 10원, 8칸으로 늘리는 데에 15원이 들었다. 8칸이 최대이다.
사냥
몹의 종류
게임 내에서 몹의 종류는 세 가지로 나뉜다.
적대적인 몹은 마주쳤을 때 먼저 플레이어를 공격하려고 하는 타입이다.
소극적인 몹은 마주쳤을 때 공격하지는 않지만, 먼저 공격하면 반격해오는 타입이다.
수동적인 몹은 마주쳤을 때 도망가는 타입이다. 먼저 공격해도 반격해오지 않는다.
전투 팁: 몹의 움직임
몹들은 어그로가 끌려도 자기 구역 밖으로는 나오지 않는다.
'한 대 치고 빠지기'를 원칙으로 하는 게 좋다. 내 캐릭터의 공격 속도가 은근히 느리고, 몹을 조준해서 무기를 휘둘러도 공격이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컨트롤이 단순한데 어려운 게임이다. 맵에서 길이 좁다면 어그로를 끌어서 치고 빠질 공간을 미리 확보해둬야 한다.
'인벤토리 사용 중 일시 정지'를 켜두는 게 좋다. 그렇지 않으면 회복하려고 음식을 먹는 중에 몹에게 맞거나, 날씨 효과가 있는 지역에서 우박이나 벼락에 맞을 수 있다.
전투 팁: 아이템 사용
충전 주스 사용 시 조심해야 한다. 충전된 무기는 공격을 가하기 전에 딜레이가 있어 공격 속도가 느려지므로, 공격 속도가 빠른 몹을 상대할 때에는 오히려 불리하다.
무기의 공격력 1 차이가 꽤 크게 체감된다. 전투가 힘들다면 최대한 높은 공격력의 무기를 사용하자. 마찬가지 이유로, 방어구 없이 사냥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몹은 일정 시간 동안 리스폰되지 않으므로 한 구역의 몹을 모두 사냥했다면 해당 구역을 바로 탐험해두는 걸 추천한다.
전투 시 '흡혈귀' 뱃지를 꼭 달고 전투하는 것을 추천한다. 몹 하나를 사냥할 때마다 체력의 30% 정도를 회복한다. 여러 마리의 몹을 연속으로 상대할 때에 좋다. 저절로 회복이 되니 음식을 많이 챙길 필요도 없다.
업적
'자유로운 범위'의 조건인 한 번의 공격으로 다섯 몹 타격은 달콤 주스를 활용하면 쉽게 해결된다. 한 번으로는 실패할 수 있으니, 약한 무기를 들고 여러 번 시도하자.
'광합성'의 조건인 지름길 사용하기는 모든 돌길과 다리를 짓고 최소 한 번씩 건너면 해금된다. 발견하고 연결하지 않은 다리나, 잇고 나서 한 번도 건너지 않은 돌길은 지도에 표시된다. 다만 이 조건은 클리어하기가 어려워서인지, 이걸 제외하고 업적을 클리어해도 '스카우트 마스터' 업적을 클리어할 수 있다.
Dumb ways to die
사망 시 어떻게 되는가?
아이템의 절반 정도를 잃고 베이스캠프에서 리스폰된다. '위험한 소생' 뱃지를 달고 있다면 가장 마지막으로 진입한 안전 구역에서 리스폰된다. 잘 하면 텔레포트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지도에 내 무덤이 있는 위치가 표시된다. 해당 위치로 가면 내 무덤을 삽으로 파서 잃어버린 아이템을 모두 되찾을 수 있다. 시간대는 사망 직전 시간과 거의 동일하다. 몹을 사냥하던 중이었다면 해당 몹의 체력은 내가 사망하기 직전 체력 그대로이다. 특이한 게, 여러 번 죽으면 무덤이 여러 개가 되는 게 아니라 이전 무덤이 없어지고 새 무덤이 생긴다. 아이템은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 따라오는 것 같다.
죽음 업적
이 게임은 Dumb ways to 시리즈답게 장기간 살아남는 게 목적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죽는 게 목적이다. 야행성 뱃지를 해금할 기간(아마 20일?)만큼만 살아남고 이후에는 죽음 업적을 깨는 데에 집중하는 걸 추천한다.
공격 패턴이 여러 가지인 몹은 해당 공격 패턴에 의한 죽음을 별개로 세는 것 같다.
베이스캠프에서 사망하면 생존 일수가 초기화되지 않는 것으로 추측된다.
엔딩 이후?
주인공은 바보 숲으로 돌아온다.
캠핑카를 통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 시간이 아침이 된다. 버그인지 의도된 동작인지 알 수 없다.
스카우트 핸드북 업적이 초기화되지 않으므로 업적 달성에 계속 도전할 수 있다. 또한 엔딩 이후에만 달성할 수 있는 업적들이 추가된다.
관련 게시글
Dumb ways to survive 공략 1. 바보 숲
Dumb ways to survive 공략 2. 덤벙대는 협곡
Dumb ways to survive 공략 3. 어리석은 빙모
Dumb ways to survive 공략 4. 다혈질 고지대
'취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Dumb ways to survive 공략 4. 다혈질 고지대 (0) | 2024.08.04 |
---|---|
Dumb ways to survive 공략 3. 어리석은 빙모 (0) | 2024.08.03 |
Dumb ways to survive 공략 2. 덤벙대는 협곡 (0) | 2024.08.02 |
Dumb ways to survive 공략 1. 바보 숲 (0) | 2024.07.28 |
댓글